장검중학교 로고이미지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1. 자유학기제란?
중학교 3년 과정 중에서 한 학기를 학생들이 타고난 소질과 끼를 끌어내고 열정을 갖고 적성에 맞는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중간, 기말고사 등 일제식 지필 평가를 치르지 않고, 창의적 체험활동과 진로, 인성 교육 및 토론 실습 체험 등 다양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및 활동을 실시하여, 그 과정과 결과를 반영함으로써 행복한 교육을 구현하는 학기
2. 대상 및 기간
- 대상 : 장검중학교 1학년
- 학기: 2학기
3.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구조
○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재편성
과목 국어 사회 도덕 수학 과학 기술
가정
체육 음악 미술 영어 한문 진로와
직업
창체 소계
주당시수 4 3 2 4 3 2 3 2 1 4 1 1 3 33
감축시수 1 1 1 1 1 1 1 1 2 10
교과 3 2 1 3 2 1 2 1 1 4 1 1 1 23
자유학기
활동
진로탐색 주제선택 예술·체육 동아리 스포츠동아리
2 2 2 3 1 10
기본교과 자유학기 활동
- 핵심 성취기준 기반의 교육과정 재구성
- 학생의 참여와 활동이 강화된 수업
- 수업 장면 속 과정중심 평가
- 진로 탐색 활동
- 주제 선택 활동
- 예술·체육 활동
- 동아리 활동
○ 시간표 편성
요일
교시
1 창의적
체험활동
기본교과(22시간)
교육과정재구성, 학생중심의 수업,
과정중심의 평가
2
3
4
5 예술체육(2) 동아리(3) 스포츠동아리(1)
6 주제선택(2) 진로독서(1)
7 진로체험(1)
4. 기대효과
가.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아 미래 자신의 진로설계 활성화 기여
나. 창의성, 인성,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 핵심역량 강화로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
다. 자유학기제 운영 교원 역량 제고로 성공적 운영과 만족도 극대화
라. 자유학기-일반학기 연계 운영 지원을 통한 꿈·끼 확산으로 초·중등학교 교육 변화 견인
마. 학생·교사·학부모의 학교생활 만족도 제고로 행복교육 실현